소비자 분쟁

오늘날 소비자들은 물품구매를 비롯하여 주택구입, 은행대출, 생명보험, 자동차보험, 주식투자, 의료기관 이용, 대학교육, 입시 및 외국어학원 수강, 여행 등과 같은 다채로운 소비활동을 하고 있습니다. 이처럼 소비활동의 범위가 넓어지면서 소비자분쟁은 점점 확대되고 있으며 소비자분쟁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 역시 다양해지고 있습니다.
법무법인 서로 는 이처럼 확대되고 있는 소비자분쟁에서 소비자 권리보호를 위한 전문가집단으로서 소비자분쟁 해결을 위한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자문과 소송 서비스를 신속하게 제공하겠습니다.

소비자의 권리

  • 가. 물품, 용역으로 인한 위험으로부터 보호받을 권리
  • 나. 물품 선택에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제공받을 권리
  • 다. 거래상대방ㆍ구입장소ㆍ가격ㆍ거래조건을 선택할 권리
  • 라. 국가, 지방자치단체, 사업자에게 자신의 의견을 반영시킬 권리
  • 마. 신속ㆍ 공정하게 적절한 피해 보상을 받을 권리
  • 바. 합리적인 소비를 위해 필요한 교육을 받을 권리
  • 사. 소비자단체를 조직하고 활동할 권리
  • 아.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소비할 권리

소비자분쟁의 해결방법

  • 가. 합의에 의한 해결
  • 나.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자율분쟁조정위원회 조정
  • 다. 한국소비자원에 대한 피해구제신청
  • 라.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를 통한 조정 (기타 금융분쟁조정위원회, 의료심사조정위원회,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, 전자거래분쟁조정위원회, 방송통신위원회를 통한 조정)
  • 마. 리콜제도
  • 바. 민ㆍ형사소송을 통한 해결
  • 사. 소비자분쟁의 집단분쟁조정 및 단체소송